본문 바로가기

귀농 귀촌 고려할 점 주의할 점

거북이경주 2023. 6. 25.
반응형

귀농귀촌 할 때 주의할 점

 

귀농과 귀촌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귀농은 정말 농사는 짓는 것이고, 귀촌은 그냥 몸만 가는 것이고 농사를 짓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나 보면 귀농이 귀촌이 되고, 귀촌이 귀농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계는 사실 농사짓는 땅의 평수와 관계된 것이지 순수하고 엄격하게 구분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건 살다 보면 알게 됩니다. 하여튼 귀농-귀촌을 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들을 소개합니다.

 

 

 

병원은 얼마나 가까운까?

가장 많은 분들이 시골로 내려가고 싶지만 병원 때문에 가지 못한다는 말을 합니다. 맞는 말인지만 너무나 왜곡된 생각입니다. 다르게 생각해 봅시다. 그럼 지금 시골에 계신 분들은 어떻게 살까요? 그분들은 병원에 안 가도 살 수 있는 분들인가요? 아닙니다. 그럼에도 그분들은 잘 살고 있습니다. 나중에 이 부분은 주의 깊게 다루겠지만 병원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만의 하나 크게 다친다면 병원이 가까우면 좋습니다. 문제는 이 정도의 큰 치료를 요하는 병원은 군 단위는 불능하고 최소 50만 넘는 중도시 이상 이어야 합니다. 그럼 굳이 귀농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말이 안 되는 것이죠. 일단 이렇게 생각합시다. 병원은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마라.

 

 

교통은 편리한가?

여기서 말하는 교통은 대중교통을 말합니다. 그런데 생각해 봅시다. 시골에 무슨 대중교통이 편리할까요? 이것도 또한 말도 안 되는 말입니다. 대중 교통을 생각할 정도면 군의 읍 단위 이하로 가시면 안 됩니다. 그럼 굳이 군에 있을 거면 귀농할 필요가 없죠. 거기도 작은 도시일 뿐입니다. 대중교통 생각하지 말고 자가용으로 이동한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요즘은 전동 퀵보드나 전기 자전거 등도 있으니 가까운 곳에 갈 때 차량을 사용하지 않으면 그런 거 사용하면 됩니다.

 

 

택배는 오는가?

택배는 택배를 사용하느냐 하지 않느냐의 차이입니다. 동일한 시골인데 어떤 지역은 택배가 잘 오지만 이상하게 어떤 지역은 택배가 3일 이상 연체되어 오기도 합니다. 시골은 보통  도시보다 2-3일 정도 더 걸립니다. 그러니까 이 날짜에 3일이 보태져서 주문하면 7일 정도 걸린다는 말이 됩니다. 문제는 이보다 더 오래 걸리는 곳이 의외로 있다는 것입니다. 택배를 잘 하지 않는 분들은 상관없지만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초기에 많은 돈을 쓰지 마세요.

절대절대 말립니다. 농사 지을 줄도 모르면서 1억짜리 콤바인이나 트렉터 사지 마세요. 고구마 언제 심는지도 모르면서 땅 싸다고 천 평 이천 평 사지 마세요. 나중에 돼팔지도 못합니다. 처음 2-3년은 동네 구경하고, 일당 받으면서 일하러 다니면서 어떻게 하는가만 배우세요. 그리고 할 수 있겠다 싶으면 그때 하셔야 합니다. 

 

 

돈을 아껴 쓰세요. 놀고 먹어도 됩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하는데, 농촌가면 돈을 안 쓴다고 생각하지만 씁니다. 사는데 어찌 돈이 안 들까요? 하지만 잘하면 돈이 거의 들어가지 않습니다. 어떤 분들은 한 달 300 이상 필요하다 하는데 도대체 뭘 하러 다시는지 이해가 가질 않네요. 시골에서 한 달 엥겔지수는 100만 원 이상 들지 않습니다. 텃밭을 가꾸면 더 들어가지 않습니다. 50평 정도 논이나 밭 빌려서 조금씩 나누어서 고구마, 상추, 마늘, 등등 심으면 식품비도 거의 들지 않고 오히려 남아서 친구들에게 택배로 보낼 수 있을 정도입니다. 집 사고 수리하고, 남은 돈이 3억 정도만 있으면 아무것도 안 해도 죽을 때까지 돈 걱정하지 않고 살아도 됩니다. 문제는 놀면 자꾸 어디 가고 싶고, 사고 치고 싶고 그래서 돈이 자꾸 나가는 겁니다.

 

다시 귀도 할 수 있습니다.

귀농한 사람들의 1/3 정도가 3년 안에 귀도한다고 합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시골에 가니 친구도 없고 할 것도 없어서 다시 도시로 올라갑니다. 시골에 내려간 이유가 다시 도시로 올라간 이유가 되네요. 둘째는 먹고살게 없습니다. 찾아보면 많지만 손재주가 없는 분들은 그냥 아무것도 못하고 있는 돈 다 써 버리고 다시 도시로 올라기도 합니다. 하여튼 이런저런 이유로 귀도 하는데, 그때 시골을 집을 팔아야 하니다. 하지만 시골집은 잘 팔리지 않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그러니 시골에 집에 너무 많은 돈을 쏟아붓지 마시고 적당히 고쳐 쓰면 됩니다. 만약 3년 정도 지났다면 다시 도시로 올라 갈 확률은 현저히 떨어지니 그때 다시 리모델링해도 됩니다. 그전까지 가능 돈을 아껴 두십시오. 이게 가장 현명합니다.

 

 

반응형

댓글